"옛 광주교도소 부지 민간 매각 반대" 광주 시민사회 강력 반발
"옛 광주교도소 부지 민간 매각 반대" 광주 시민사회 강력 반발
  • 이영중 기자
  • 승인 2021.05.2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광주교도소를 민주·인권 기념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부지 일부를 민간에 매각하는 사업 방식을 두고 5·18 단체와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5·18 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5·18 역사의 살아있는 현장인 옛 광주교도소가 도시개발 사업으로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옛 광주교도소는 5·18 민주화운동의 상흔이 깊게 배어있는 역사적 현장"이라며 "41년이 지나도 풀리지 않고 있는 암매장 의혹의 중심에 있는 곳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와 민주주의, 인권 교육의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민주·인권 기념공원 조성 계획이 세워져 있는데 자칫 초고층 아파트와 일반 개발사업으로 바뀌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우려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옛 광주교도소 부지 일부를 민간에 팔아 그 자금으로 민주·인권 기념공원을 조성하는 사업 방식을 택했다.

이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10월 옛 광주교도소 부지 16%가량인 1만5천㎡에 대해 역사공원 지정을 해제해 달라는 도시기본계획 변경 신청을 광주시에 제출했다.
이 단체들은 "부지 일부를 매각한 이익금으로 사적지를 복원한다는 것은 5·18정신 계승과 사적지 보존에 맞지 않다"며 "우리는 옛 광주교도소 터가 초고층 아파트로 둘러싸이는 등 난개발에 놓이는 것을 결코 지켜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 시민단체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는 대선 공약으로 광주교도소를 민주·인권 기념공원으로 개발하겠다고 제시했다"며 "그러나 광주교도소를 초고층 아파트 개발 사업으로 암매장하려 한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러한 방식의 옛 광주교도소 개발 사업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광주시 역시 예산 타령만 하지 말고, 대안을 가지고 중앙정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