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중대재해법 처리 합의...후진국형 사슬 이제 끊어야"
이낙연 "중대재해법 처리 합의...후진국형 사슬 이제 끊어야"
  • 최정숙 기자
  • 승인 2021.01.06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을 맞아 '선물 가액 상향' 검토...선물 보내기 운동 이어가길 바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6일 여야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에 합의한 것과 관련, "법 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겠지만 일하다 죽지 않는 사회, 노동 존중 사회로 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형 사고가 끊이지 않고 귀한 생명을 앗아가는 후진국형 비극의 사슬을 이제 끊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법 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되진 않겠지만 일하다 죽지않는 사회로 가는 길이 될 것"이라며 "한 달 넘게 단식한 산재노동장 유족들이 이제라도 귀가하시게 해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은 쟁점도 입법취지를 살리도록 합의해달라"면서 "생물법은 상임위를 통과한만큼 처리에 어려움 없을 거다. 법이 제정되면 사각지대에 놓인 택배노동자를 보호할 법적 기반이 마련된다. 필수노동자를 지원하는 다른 입법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명절을 맞아 '선물 가액 상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설 명절에도 선물 보내기 운동을 이어가길 바란다"며 "지난 추석 때 병행한 조치 중 선물가격을 한시적으로 높인 것이 소비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상황에 대해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확산세가 소강세를 보이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고 사적접촉을 통한 감염이 유행을 주도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 난관을 헤쳐가기 위해 방역강화 조치에 조금 더 협조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이란의 한국 국적 화학운반선 억류 사건과 관련, "정부와 국회가 우리 선박의 조기 석방, 특히 선원들의 안전한 조기 석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