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대우조선해양 '스마트십 공동연구' 속도 낸다
현대상선·대우조선해양 '스마트십 공동연구' 속도 낸다
  • 손영우 기자
  • 승인 2019.09.2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상선 제공

현대상선[011200]과 대우조선해양[042660]은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적용해 선박·운항 효율성을 극대화한 '스마트십(smart ship) 공동연구'가 속도를 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두 회사는 올해 1월 '스마트십 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스마트십 관련 기술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시작했다.·

주요 연구 과제는 ▲ IoT 기반 실시간 서비스 연구 ▲ 선대 운영을 위한 육상플랫폼 연구 ▲ 선박 자재 창고 자동화 시스템 개발 ▲ 경제 운항 솔루션 개발 등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이 스마트십 기술을 적용한 선박을 건조한 뒤 현대상선이 이를 운영하면서 운항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 데이터를 다시 스마트십 설계 등 기술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이미 선박의 최적 운항을 지원하기 위한 스마트십 솔루션을 현대상선이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한 2만3천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7척에 적용하고 있다. 이 선박들은 내년 4월부터 현대상선에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9월 2만3천TEU급 선박 12척 등 초대형 스마트 컨테이너선 20척을 국내 조선 3사에 발주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공동연구는 최첨단 스마트십 기술 역량 증대는 물론 국내 해운업계와 상생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스마트십 기술 개발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